오늘은 처음 주식을 시작하시거나 기존 사용하시던 증권사 외에 별도의 증권사 계좌를 개설하시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주식계좌 개설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계좌는 증권사 앱을 통해 개설이 비대면으로 개설이 가능합니다. 준비물로는 본인인증을 위한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이 필요합니다.
1. 증권사 선택하기
주식계좌 개설방법의 첫 번째는 증권사를 선택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중권사는 키움증권, 미래에셋 증권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키움증권이 제가 알기로는 전업 투자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그 이유는 HTS가 편리해서 입니다. 직장인 기준으로 HTS를 사용할 일은 거의 없고 요즘에는 MTS에서도 기본적인 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에 MTS는 저는 KB증권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미래에셋, KB증권, 키움증권, NH증권, 삼성증권 등 대부분 계좌를 가지고 있고 KB증권이 개인적으로 가장 편리했으며 미래에셋 증권이 재접속이 잘안되는 이슈가 있어 자주 MTS를 사용하시는 분께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증권사 앱 설치하기
1) KB 증권
KB증권을 설치하실 분은 아래의 바로가기로 앱을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2) 미래에셋 증권
미래에셋 증권 설치하실 분은 아래의 바로가기로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3) 키움 증권
키움 증권 설치하실 분은 아래의 바로가기 앱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3. 주식계좌 개설하기
증권사 앱을 실행하면 회원가입 후 계좌 개설 단계가 진행됩니다.
저는 대부분의 증권사 계좌가 이미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신한알파 MTS를 설치하고 계좌 개설하는 순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앱 실행 후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신분증으로 본인 인증을 하면 계좌개설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계좌개설 과정에서 신용/미수의 사용유무를 물어보는 항목이 있는데 주식이 처음이라면 반드시 미사용으로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미수 매수가 사용으로 체크되어 있으면 실제 내 계좌의 돈 보다 더 주식을 매수할 수 있고 주식이 처음이시면 크게 손실을 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반드시 미사용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사항은 크게 중요한 부분은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계좌 개설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주식계좌 개설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이 처음이시면 반드시 잃어도 되는 작은 금액만 주식계좌에 이체하여 매매 경험을 쌓으시기 바랍니다. 큰 돈이건 작은 돈이건 매매의 횟수를 경험하는 것은 아주 중요하니 꼭 작은 금액으로 매매 경험을 쌓으시기 바랍니다.